티스토리 뷰

반응형

봄철 불청객하면 바람을 타고 들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가 있겠지만 자연의 선물인 송화가루도 무시 못하죠. 특히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에는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의 고통이 커지기도 하는데 건강을 위해서라면 그냥 방치하는 것보다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렇다면 송화가루로 부터 안전하게 생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청소, 예방법 그리고 농약으로 인한 인체에 미치는 영향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기 요즘 날리는 송화가루는 농약으로 인해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 그 원인을 알고 대처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송화가루 농약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보러가기

 

봄철이면 소나무에서 날리는 송화가루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 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 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물론 꽃가루 자체로는 유해성이 없어 인체에 해롭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송화가루에 노출될 경우 호흡기 질환, 눈질환 피부 질환 등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주로 기승을 부리는 송화가루 시기는 봄철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이 최대 시기라 보시면 됩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강우량이 적고 대기중 습도도 적어 건조하여 더 많이 날리게 됩니다. 또한 송화가루는 주로 오전시간대(6시~10시)에 그 농도가 짙습니다. 우리나라는 전국각지에 소나무 분포가 많이 송화가루를 피할 수 있는 청정지역은 없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건강식품으로 먹기도 하는 송화가루 자체는 인체에 해를 끼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공기 중에 날리는 송화가루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 환자, 노약자, 어린아이 일 경우 알레르기와 같은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질환, 결막염과 같은 안과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송화가루가 요즘 더 큰 문제가 되는 것은 농약에 함유된 송화가루가 날리기 때문입니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소나무재선충 예방을 위해 다량의 농약을 살포했기 때문에 송화가루에 농약이 혼재되어 날리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산림청에서도 이점을 인정하고 송화가루가 날리는 시기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송화가루 예방법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에 안전하게 생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외출 후 옷 털고 들어오기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겉옷부터 털어줍니다. 완벽하게 털어낼 수는 없지만 최대한 털고 집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창문닫기

 

미세먼지 농도가 낮은 날에도 꽃가루가 날릴 때는 창문을 닫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기 습도가 낮고 건조할 때에는 송화가루가 대기 상층부까지 날리기 때문에 창문을 꼭 닫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로 새벽녁에서 오전시간(오전5시~10시)에는 송화가루 농도가 높기 때문에 이 시간대에 환기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진공청소기 자제하기

 

진공청소기를 이용한 청소는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흡입구를 통과한 송화가루가 다시 배기구로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될 수 있으면 분무기를 이용해 물을 뿌려준 후 마른걸레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실내습도 조절하기

 

건조한 상태보다 실내습도를 55~60% 정도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할수록 송화가루가 잘 날리고 잘 붇기 때문입니다.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수건등을 널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5. 마스크 착용하기

 

송화가루 시기에는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일반 마스크보다는 KF80 이상의 성능을 지닌 마스크 착용이 좋습니다. 입자 차단 성능이 높을수록 외부 오염물질의 유입을 효과적으로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6. 개인위생

 

외출 후에는 반드시 씻어주도록 합니다. 될 수 있으면 샤워를 해주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머리카락을 털어주거나 물티슈를 이용해 송화가루에 노출된 부위를 닦아주도록 합니다.

 

봄철 송화가루 시기 피할 수는 없지만 예방과 미리 대비를 하신다면 보다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봄철 꽃가루 시기를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은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및 예방법 그리고 농약으로 인한 인체에 미치는 영향까지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 보러가기

 

코감기 빨리 낫는법 가장 기본적인 행동수칙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코감기 증상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코감기에 걸리면 콧물이 줄줄 흐르고 기침까지 하게 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감기라고 해서 다 똑

teldori88.tistory.com

 

 

조제약 유통기한 얼마나 될까요?

조제약 유통기한 요즘 그래도 겨울답게 몇일동안 기온이 차갑네요.. 덕분에 감기를 달고 왔는데 훌쩍 콧물과 기침이 멈추지 않네요.. 병원에서 주사맞고 약도 삼일치 처방받아왔는데 부지런히

teldori88.tistory.com

 

 

반응형
댓글